주민등록등본은 한 세대에 전입되어 있는 세대원을 기록하는 문서로 각종 업무를 보게 될 때 가장 많이 발급하게 되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은 인터넷, 모바일, 무인민원발급을 통해 무료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정부24)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발급을 누르면 회원/비회원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등본과 초본 중에 발급하기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고 민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간편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를 통해서 인증을 합니다.
문서 출력을 누르시고 한번 더 인증을 하신 후에 등본이나 초본을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모바일로 발급하기 (정부24)
정부24 어플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 사람 모양을 클릭하고 간편 인증,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합니다.
왼쪽 하단에 홈 버튼을 클릭하고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누릅니다.
주민등록표등본이나 주민등록표초본 중에 발급받을 증명서를 선택하고 주소와 발급 형태를 선택한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하기 (전자문서지갑)
전자문서지갑에 전자증명서로 주민등록등본이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으시면 90일 동안 새로 발급받지 않아도 증명서를 확인하고 내보내기 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에 인증서로 로그인한 후에 왼쪽 상단의 삼선 버튼을 눌러 전자문서지갑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신청을 누르면 주민등록표등본을 바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좀 더 내리면 주민등록표초본도 있으므로 초본이 필요하시면 주민등록표초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역시 주소와 발급 용도 등을 선택한 후에 민원신청을 누르면 전자증명서로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는 위쪽에 내보내기와 다운로드하기가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직접 전달하시거나 핸드폰에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의 내증명서에서 언제든 확인 가능합니다.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하기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발급하기가 힘들거나 인증서 사용이 어려울 때, 주민센터가 먼 경우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를 확인하시고 직접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무인민원발급안내
www.gov.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