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고 있습니다. 전세를 내놓아도 보러 오는 사람이 없어서 발만 동동 구르는 집주인들이 많습니다. 전세를 빨리 나가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깨끗이 청소하기
전세 물건이 많아진 상황에서 경쟁력을 가추기 위해서 중요한 조건은 청결함입니다. 아무리 좋은 조건의 집이라도 지저분하다면 살고 싶은 생각이 없어집니다. 새집 같이 깨끗하고 반짝 거린다면 호감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특히 욕실의 청결도가 중요한데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보이지 않도록 청소합니다. 세면대와 변기의 물 내려가는 정도도 체크하고 수압도 괜찮은지 살펴봅니다.
2. 부동산 어플, 지역 카페에도 전세 내놓기
집을 내놓을 때 보통 집근처 두세 군데 부동산에 내놓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으므로 최대한 여러 군데 전세를 많이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5군데 이상 내놓으며 옆 동네 부동산에도 내놓습니다. 직방, 다방, 피터팬과 같은 어플에도 내놓고 네이버 맘 카페 등 지역 커뮤니티 카페에도 전세를 내놓습니다.
3. 최저가로 내놓기
전세가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물건의 조건이 비슷하다면 세입자들은 가장 싼 전세부터 찾습니다. 원하던 전세가가 아니라도 전세가 나가지 않아 곤란해지는 것보다 나으므로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욕심을 내려놓고 전세가를 낮추도록 합니다.
4.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보완하기
전세를 내놓은 후에도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부동산에 자주 연락을 해서 물건이 빨리 나갈 수 있도록 물건의 장점을 어필하고 물건에 대한 반응을 확인합니다. 내 전세 물건이 어떤 평가를 받고 있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 객관적으로 직시해서 보완할 점을 찾아 빨리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시스템 에어컨 설치하기
몇 년 전만 해도 실입주가 아니면 시스템 에어컨 설치를 잘 하지 않았지만 요즘은 시스템 에어컨 설치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설치가 되어있지 않으면 순위 밖으로 밀리게 되므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