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대부터 알뜰폰 시장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약 10년 정도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현재 알뜰폰 시장은 전체 이동전화 시장의 약 1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뜰폰의 점유율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저렴한 비용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스펙의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했을때,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보다 월 1~2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합리적인 금액의 통신서비스를 원한다면 알뜰폰이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 사업자는 이동통신사업자 3사(SKT, KT, LGU+)의 통신망을 임대해서 고객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얻은 통신비로 통신망 사용료를 이동통신사업자에게 내는 구조입니다. 즉, 알뜰폰 사업자는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통신망은 없지만 이동통신사업자(SKT, KT, LGU+)로부터 음성, 문자, 데이터를 구매하여, 통신 이용자에게 재판매합니다. 알뜰폰은 통신망 유지비용이 들지 않고, 대리점, 상담사 등 고정 기반 시스템을 줄였기 때문에 저렴하게 통신비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알뜰폰의 장점
1. 통신비가 저렴합니다.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통신 3사의 통신비에 비해서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대략 월 1~2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물론 이동통신 3사는 선택약정 제도가 있지만 약정 할인 이후의 금액도 알뜰폰 요금제 기본료보다 높고, 대부분의 알뜰폰 업체도 할인 혜택이 존재하기 때문에 월 2~4만원 정도 저렴한 것은 동일합니다.
2. 불편한 약정이 없습니다.
대개 핸드폰을 개통하면서 하게되는 24개월 약정은 특정 통신사를 24개월 동안 이용하는 조건으로 혜택을 받는다는 약속을 한 것입니다. 이것은 반대로 생각하면 24개월 동안 같은 통신사와 핸드폰을 이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약속을 한 것이기 때문에 24개월 안에 다른 핸드폰과 통신사를 이용하게 되면 위약금을 물어야 합니다. 하지만 알뜰폰은 약정과 위약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위약금 없이 언제든지 원하는 시기에 기기나 통신사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요금제가 존재합니다.
기존 이동통신 3사가 단순히 데이터량과 통화량을 기준으로 요금제들을 구분했다면, 알뜰폰 사업자들은 더욱 다양하게 특화된 요금제들을 제공합니다.
알뜰폰의 단점
1. 고객상담이 불편합니다.
알뜰폰을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바로 고객상담입니다. 핸드폰을 이용하다보면 개통, 가입, 요금조회, 분실 신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상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알뜰폰은 이동통신 3사처럼 오프라인 방문 상담도 어려우며 고객센터 어플 및 챗봇 등의 온라인 고객상담도 이동통신 3사에 비해서 부족합니다.
2. 멤버십 혜택이 부족합니다.
알뜰폰은 멤버십 헤택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의 계열사 3사가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동통신 3사 수준의 혜택은 아닙니다.
3. 결합상품이 부족합니다.
알뜰폰은 일반적으로 가족간 결합상품 혹은 TV, 인터넷과의 결합 상품이 부족합니다. 결합을 많이 할 수 있어서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경우라면 이동통신 3사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4. 부가서비스가 부족합니다.
알뜰폰 초창기에는 해외 로밍, 소액결제, 휴대폰 보험 등의 부가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이통3사에 비해서 저렴하더라도 부가서비스가 불편해서 이통 3사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알뜰폰 가입자 수도 증가하고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알뜰폰도 양질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5G 요금제의 경쟁력이 부족합니다.
현재 5G 가입자는 전체 이동통신 가운데 약 22%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5G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업체들은 이동통신 3사에 비해 매력적인 5G 요금제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통 3사가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 10개 이상의 5G요금제를 출시한 반면에 대부분의 알뜰폰 업체는 5G 요금제가 없거나 5G 요금제를 1~2개만 보유하고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6. 해외로밍 요금제가 부족합니다.
알뜰폰은 이동 통신사 3사에 비해 로밍 요금제가 부족하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기존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을 사용한다면 비슷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해외 출장이나 해외 여행을 많이 다닌다면 해외 로밍 요금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외산폰 사용 제한이 있습니다.
화웨이 폰 같은 국내에서 정식으로 출시 되지 않은 핸드폰은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하기 전에 통신사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MIE번호를 알려주면 가능하다는 얘기도 있으므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8. NFC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NFC 기능으로 삼성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LG 페이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중 NFC 기능이 없는 유심으로 개통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통 전에 NFC 기능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알뜰폰 통신사 추천
알뜰폰 메이저 통신사 Top 4
알뜰폰 메이저 통신사 | 모회사 |
SK 7 모바일 | SK |
KT M 모바일 | KT |
유플러스 유모바일 | LG U+ |
헬로 모바일 | LG U+ |
이 4개 알뜰폰 통신사는 기존 통신사의 자회사입니다. 고객센터 응대가 다른 중소 업체에 비해서 수월하여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통신사를 고르는 기준은 어떤 가치를 더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인지에 따라서 개인 별로 다릅니다. 장점과 단점을 잘 따져보고 통신사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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